The Elaborate Fantasies

by Michelle Grabner

2012


이채은의 순수하고 환상적인 생각이 작품에서 구체화되어 비현실적인 이미지들을  만들어낸다. 마치 천의 안감을 통해 은은하게 배어나오는 듯한 색들은 우리가 꿈 속에서 본 것과 같은 풍경 속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채은은 슬픔이 배어나는 순수함과 마법에 걸린듯한 경이로움으로 이루어진 이야기들이 복잡하고 어렵게 표현되야 한다고 강요받는 상황 속에서도 조잡하고 편협한 이성보다는 성숙한 사고로 정의되는 유년시절의 다채롭고  매혹적인 생각들에 초점을 맞춘다. 이런 것이 이채은이 아직도 피터팬적 사고에 빠져있다고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이채은의 작업에서 보여지는 꿈을 꾸는 듯한 사고체계는 이성적 사고와 성인적인 의식에서 기인한 것이다. 

그림에서 이채은이 표현하는 상상, 두려움, 그리고 호기심은 현실을 도피하기 위한 것이 아닌 우리가 타인에게 공감하고 측은지심과 관대함을 가진 존재가 되기 위해 반드시 추구해야만 하는 인간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임을 일깨워준다. 이채은의 작품 속 이미지들의 아름다움은 우리 모두를 이채은의 세계로 끌어들이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우리가 일단 작품 속에 숨겨진 미스터리를 이해하는 순간 작품 속의 대상이나 공간에 대한 이성적 평가는 의미가 없다. 대신, 우리는 이채은의 정교한 판타지를 이해하기 위해 각자의 상상의 나래를 펴야한다. 

우리가 각자의 공상적 사고를 구현하고자 한다면, 그녀의 정교하게 구현된 판타지의 세계는 심오하면서도, 직관적인 즐거움의 세계로 우리를 인도할 것이다.